본문 바로가기

Review

[WWDC2013특집]iOS7 개발자 버전 사용기




매번 전례적으로 WWDC를 통해 새로운 iOS를 공개해왔습니다. 이번에도 다름없이 새로운 iOSWWDC2013에서 선보였죠.

 

공개 이전부터 스큐어몰피즘(skeuomorphism)과 플랫(flat)이란 단어를 언급하며 UI 에 큰 변화가 있을거란 예고를 해온 만큼 iOS7에 대한 기대와 궁금증을 증폭시켜 왔습니다. 더군다나 UI를 대대적으로 변경한 사례가 없는 이번 만큼은 엄청난 특종감이 온다는 예감이 들게 하는 군요.

 

그외에도 매번 새 iOS를 공개할때면 수백가지의 기능을 추가,개선했다면서 여러 기능을 소개 해왔습니다. 우선적으로 iOS7에서 어떤 기능들을 더하고 변화를 주었는지 살펴봅시다.

 

 

[iOS7에서 새로워진 기능]


Air Drop

OS X에 존재하는 기능이나, iOS에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기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OS X에 익숙한 유저라면 어떤것인지 알고 계실듯 합니다.

Air Drop은 같은 네트워크 를 사용하는  iOS유저와 파일 공유를 하는 기능인데요.

Mac에서 파일이나 음악, 사진 등 이를 통해 손쉽게 파일을 공유 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상대방의 아이콘에 파일을 드래그 하는 것 만으로도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으니까요. 파일 공유시 매우 유용했죠.

iOS에서도 마찬가지로, 아이폰에 있는 사진, 연락처, 다양한 컨텐츠 들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메일이나 카톡 또는 여러가지 앱을 통하여 파일을 주고 받았는데 한결 편리해진 것이죠.

그러나! iPhone5 이상의 기종 부터 지원되며 Mac과 연동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은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제스쳐
(알림센터제어센터)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 알림센터,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제어센터

알림센터가 새로 생길때 아쉬웠던 점은 말 그대로 알림기능만 한다는 것이 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ㅎㅎ 

물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짝퉁이 아니냐는 반응을 얻기도한 기능중 하나입니다. 애플답지 못한 느낌에 조금은 아쉬움을 사긴 했으나 기존 UX에 익숙한 유저들의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한 이유로 이렇게 적용이 된거겠죠.

 

알림센터는 더욱 강력해지고 제어센터는 매우 편리합니다.

 알림센터는 오늘, 전체, 부재중이란 탭을 나눠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날씨, 날짜, 스케쥴, 주식 등은 오늘을 통해서, 다양한 어플의 푸시정보는 전체, 부재중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어센터는 비행기모드, 와이파이, 블루투스, 방해금지 모드, 회전 전원을 토글형태로 되었으며, 음악, 화면 밝기, 어플(플레시, 시계, 계산기, 카메라)를 제어센터를 통해 조작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키보드 – 천지인 추가


다른 스마트폰과는 달리 iOS는 한국어 키보드는 qwerty키보드만 지원 했습니다. iOS전반적인 시스템과 관련된 어플자체를 지원하지 않기는 다는 점과 과거 특허와 관련되는 문제로 지원을 하지 못했죠.

현재는 qwerty키보드에 익숙해진 유저도 많기에 이번 업데이트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키보드 배열인 천지인 키보드를 추가 했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화면이 작은 이유 탓인지 쿼티키보드에 익숙해져서 그런탓인지 타이핑 속도가 잘 나오지 않아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키보드 어플을 통해서 볼 수 있었던 기능처럼 (키보드 모음 자음을 슬라이드 하면서 타이핑 하는 기능) 천지인 키보드를 통해 구현되어 익숙해진다면 상황이 달라 질 수 있을 거 같네요.

 


배경화면

기존 iOS나 다른 OS와 비교를 해봤을때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3D가 아니라 3D가 되고 싶은 iOS?

배경이 되는 사진과 아이콘 거리감을 주고  아이폰의 기울기에 따른 화면에 흔들림을 줌으로 공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Active한 배경이미지도 새로 제공합니다. 위에서 말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배경 이미지가 애니메이션으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이는 다른 운영체제에서 지원을 했던 기능이라 익숙한 느낌을 주나 이러한 배경화면 류 또한 지속적으로 추가가 되었으면 하네요. 아쉬운 말을 덧붙이자면 RAM 과 관련한 문제 때문인지 iPhone4s이상의 기기부터 지원을 한다는 군요.

 

그 외..

전반적인 기본으로 지원되는 앱들의 리뉴얼이 이루어 졌습니다.

카메라, 인터넷, 사진, 동영상, 음악, 캘린더, 메일, 시리 등등

UI변경 작업의 일부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이전 과 비해 기능 개선도 이루어 졌습니다.

 


상세한 기능 소개는 Apple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바로가기]

 


[iOS7가 기존 iOS들과 달라진 점]


Multitasking


이전부터 아쉬운 점으로 남았던 멀티테스킹 기능이 더욱 강화 되었습니다.

예전에 iOS유저들로 부터 원성을 받아 멀티테스킹을 지원하게 되었으나 반쪽짜리 멀티테스킹이라는 것에 만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기존과 사용방법은 동일하지만 이제는 앱이 상시 업데이트를 하는 구조로 개선되었고 아이콘만으로 확인 할 수 있을 뿐더러 작동되는 화면과 함께 눈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베타버전으로써는 최적화가 부족하단 느낌이 들기에 이전 보다 못하다는 느낌을 받으나 정식버전에선 완벽한 멀티테스킹 기능을 사용해보길 기대합니다. 안드로이드와 비슷한 건 비밀..

 


UI

위에서 언급한 스큐어몰피즘(skeuomorphism)과 플랫(flat)이 단어가 UI와 관련된 의미로 언급된 단어 입니다.

스큐어몰피즘(skeuomorphism)은 현재 존재하는 사물을 반영한 디자인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 디자인의 특징은 세련되 보이지만 시대가 변할 수록 촌스럽고, 지루한 디자인이 된다는것이 단점이라고 하네요.

애플의 디자인을 총괄하는 아이브는 iOS를 맡으면서 이 요소를 완전히 없애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를 평평하고 더 전자기기 같도록!

 

평소 Apple 스럽다는 느낌이 줄은 듯 합니다.

더 세련되 보이고 화사한 분위기가 매우 색다르게 보입니다.

기본적인 골격은 유지했지만 iOS를 초창기 부터 써온 입장으로써 익숙해지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던것 같네요. iOS를 쓴다는 기분보단 다른 운영체제를 쓰는듯한 느낌 마져 듭니다.

 

 


아이콘

아이콘 또한 플랫(flat)한 디자인을 위한 일환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더욱컬러풀해지고 단순해졌죠. 또한 입체감을 덜어 기존 iOS와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큰 역활을 하기도 한 셈이죠.


+시계 아이콘

여기에 재미있는 기능이 덧 붙었는데요. iOS 7을 미리 접해보신 분들은 눈치 채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시계 아이콘을 자세히 본다면 시,,초 침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 하 실 수 있습니다.

과거Jailbreaking하는 것으로 이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었는데 말이죠. 실제적으로 이 시계를 보는 것 보다 락화면의 시계를 더 자주 이용하겠지만, 초침을 보기 위해선 이 시계 아이콘도 종종 보게 되었네요.

 


 

[iOS7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어느때 보다도 iOS가 이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준적은 없기에 매우 뜻 밖이였습니다. 수많은 기능개선을 이뤘고, 대부분은 유저들이 기대하던 것 들이니까요. 이 정도로 대폭적인 자세는 아니였었는데

 

반면에 iOS를 대대적으로 수정한 것에 대해 모든 분들의 의견은 극으로 나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단순함을 추구하는 Apple이 이런 변화를 준 점에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전적으로는 유저들의 요구하던 기능이 대거 추가 됨으로 iOS7을 접한 시점으로는 많은 분들에게 호감을 사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이 포스팅을 통해 소개한 iOS7이 정식 발매된다면 분명 다른 점이 생길 듯 합니다. 아직 테스트 기간이니 실사용에 도입되기 보단 실사용에 사용유무를 결정하는 것이니깐요. 이에 맞춰 기능들이 추가, 제거 되고 개선되어 질 것 입니다. 물론 많은 부분이 달라지지 않을 겁니다.

 

iOS7이 이전과 달리 자원을 더욱 필요하게 되어 최적화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Beta3까지 나온 상황에서 많은 개선을 이뤘지만 그래도 베타버전은 베타버전이네요.ㅠㅠ

 

그러나 이전과는 달리 iOS7은 유저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거라  확신합니다.

 

 

그나저나.. 잡스형은 iOS7을 보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