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한컴 오피스 새옷을 입다!

지금으로부터 약 4년전 한컴오피스 2010 베타테스터로서 활동했던 적이 엇그제 같았는데

얼마전 따끈따근한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한컴 오피스의 새로운 신작 한컴 오피스 2014 출시 소식을 말이지요.



한컴 오피스 2010버전은 한컴 오피스 2010 SE, 한컴 오피스 2010 SE+로 메이져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추가를 하며 업데이트를 해왔는데요. 한컴 오피스 2010의 업데이트는 이제 없을듯 하네요.


여러분들께서도 한컴 오피스 2014버전을 체험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 설치를 해주시고, 다양한 업데이트에 참가해보시길 권합니다.


1.한컴 오피스 서포터즈 지원하기


 [한컴 오피스 서포터즈 지원하기]


위의 링크를 따라가 서포터즈를 지원하고 체험판 다운받기를 합니다.




2.다운 받은 설치파일 실행하기



다운로드된 설치파일을 통해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단, 컴퓨터에 갖춰져야할 시스템 파일이 없을경우 시스템 파일을 먼저 설치를 하고 진행됩니다.



3.설치 & 설정



설치과정은 전 버전과 동일하게 진행이 됩니다. 체험판 버전에서는 CD-Key 입력과정이 생략되었지만 정식버전에서는 CD-Key를 통한 정품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러분께서 주의하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현재 배포되는 한컴오피스 2014 체험판은 말 그대로 체험판이기에 정식버전이 출시 되기 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10/31일 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체험 기간 만료후 별도의 과정없이 정품키 입력만으로도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대략적으로 한컴 2014의 변화된 모습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간략하게요~ 요점만 집어서~ 느낌아니깐~

먼저 한컴 오피스 2014 체험판 버전을 사용하여 작성한 포스팅임을 밝혀 드립니다.



I 한컴 오피스 2014는?


한컴 오피스는 한글과 컴퓨터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프로그램으로 손꼽히는 사무용 프로그램이지요. 한글 1.0 을 시작으로 이번 한컴 오피스 2014까지 크고 작은 일을 거쳐온 유서깊은(?) 프로그램입니다.


한컴 오피스 2014는 이전 버전에 비해 직관적인 사용과 보안, 공유의 기능을 강화시켰다고 합니다.


이번주인 10월 10일을 기점으로 한컴 오피스 2014의 정식 출시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I 차칸한컴, 이렇게 착해 질 수가?!


이번 버전에서는 눈에 띄게 편의 사항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전작의 UI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좀더 보안하고 기능적으로 더 쉽게 개선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오피스 커뮤니케이터

 한컴 오피스 제품군을 실행 할 경우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위 사진과 같이 오피스 커뮤니케이터 라는 아이콘입니다.

'한컴오피스와 연동되는 메신져 인가?' 아니면 '한컴에서 새로 제공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인가?' 이런 생각으로 눌러 보았습니다.


앗?! 저에겐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WIndows XP에선 지원이 안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 기능을 위해서라면 Windows 7과 IE8의 업데이트가 필요했습니다.


그렇다면 저기능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제가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알아보니 위 기능은 혼자서 문서작업 하던 시대는 이제 옛 시대가 되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을 통하여 나 이외에 제 1,2,3... 자가 함께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같은 문서를 실시간으로 다른 컴퓨터를 통해 함께 작성해나가는 그런 기능!


대부분에겐 생소하겠지만 위 기능은 구글 도큐먼트에서 공유기능을 사용 할 경우 사용 할 수 있는 기능과 유사해보입니다. 

사내에서 프로젝트 문서를 작성할때, 캠퍼스에서 조별 과제를 할때 매우 유용히 사용 할 수 있을 듯합니다.




2.컬러, 회색조

위 기능 역시 이번 2014버전에 새로이 탑재된 기능입니다. 컬러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의 경우 무관하지만 흑백 으로만 출력을 하는 프린터에서는 전혀 다른 느낌의 문서로 출력이 되어 문서의 질이 나쁘게 보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위 기능을 사용 한다면 이러한 점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출력전부터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으니까요.


문서를 작성하면서 사진과 여러가지 개체들을 삽입하여 출력하였을때 음영이 무뎌져 눈에 크게 뛰지 않아 수정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버렸던 종이. 이제는 종이도 절약하고 잉크도 절약 할 수 있게 되었네요~



3.실시간 사전 검색

한글의 가장 최대 장점이라면 틀린 글자, 띄어쓰기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수정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실시간 수정 작업 기능이 더욱 강화 되었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며 쓰인 말의 뜻을 확인하며 내가 올바른 단어를 사용하는지 문장, 문단에 어긋나는 단어를 쓰지 않았는지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인터넷과 한컴 사전을 실행시켜 번거롭게 했던 과정이 검색을 원하는 단어를 드레그 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4.편집 화면 나누기

문서를 작성할 때 위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작성하거나 번갈아가면서 작성할때의 불편함을 크게 덜어줄 신기능! 편집 화면 나누기 입니다.

보통 동영상 편집관련 프로그램에서 많이 쓰는 기능인데 문서 편집시에도 매우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스크롤을 여러번 하면서 눈을 쉴세없이 굴릴 필요 없이 양옆으로 눈과 마우스 포인트만 옮기면 바로바로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

같은 문서 파일이지만 서로 다른 문서를 동시에 편집하는 듯이 매우 자연스럽게 말이지요!




5.스크린샷

스크린샷을 삽입하기 위해서 Ctrl+V 단축키를 이용해 삽입 할 수 있으나 바로 직전에 찍은 스크린샷이나 삽입된 스크린 샷의 설정을 손쉽게 작업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입력 탭으로 이동하여 스크린 샷 단추를 클릭하면 하나의 창이 뜨게 되는데요. 지금까지 찍었던 스크린샷을 불러와 선택한후 넣기 단추만 누르면 작업 완료!


그러나 단지 삽입 기능만 가능 할 뿐 보정 작업 이나 수정 작업은 삽입 후에 가능합니다.




6.한글 표처럼 단축키 사용

한글 표처럼 단축키 사용 기능은 한셀에서 새로 탑제된 기능인데요. 위의 기능은 한글 작업에 익숙하신 분들에게 매우 편리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각 셀들을 한글의 각 표처럼 사용 하여 표를 선택하고 크기를 조정하거나 병합,분리,크기정렬 등의 기능을 손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셀 크기를 조절하고 선택하는 단축키도 연동이 됬으면 하네요~




I세련된 나만의 문서를 만들자!


또 하나의 장점 손쉽게 세련된 문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전작인 2010 버전에서 더욱 개선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샘플들과 도구를 이용해서 작성된 나만의 문서, 한컴 오피스 2014만 있으면 포토X 없이도 즐겁게 편집 할 수 있습니다.



1.삽입 도구

한글에서의 삽입도구는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글맵시 도구는 더욱 새련된 문서로 효과를 주기에 매우 적합하며 글로 담을 수 없는 내용은 동영상을 삽입하여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나 동영상 파일을 한글 문서에 삽입하여 재생버튼만 클릭한다면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물...론! 프린트 물에선 재생은 안되겠죠?!




2.차트

차트는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 하여 보여주고자 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다양한 방식을 통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차트 레이아웃, 계열색, 배경색 등등을 선택하여 수백가지의 차트로 만들 수 있지요.


문서상의 내용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3.한쇼 서식도구

한쇼의 서식도구를 사용하면 손쉽게 심플하고 화려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서식 탭에서 테마를 불러와 클릭하면 Step by Step 몇번의 클릭만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4.애니메이션 효과

프레젠테이션에서 임팩트를 주는 방법!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함으로써 개채와 페이지별 모션을 주는 방법이지요.

한쇼의 애니메이션은 매우 매끄럽고 임팩트 있는 효과들이 많아 한쇼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Microsoft의 Powerpoint 보다는 Apple의 Keynote같은 느낌?




5. 글자효과

문서를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글자에 포인트를 주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죠. 그림자 효과나 글자안의 패턴을 적용시켜 다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글자의 그림자나 네온등의 효과를 쉽게 갖춰진 UI로 어렵지 않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I강력하고 안전한 공유기능


한컴 오피스 2014는 SNS, 클라우드로 손쉽게 공유하고 악성코드로 부터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1.SNS 내보내기

여러분의 SNS나 블로그로 작성하고 있는 문서를 공유하고 게시를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첨부하거나 다시 옮겨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한컴 오피스 만으로 해결 하세요. 

단, 여러분의 SNS나 블로그 계정정보를 등록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씽크크프리 드라이브를 통하여 여러분의 클라우드로 작업 파일을 주고 받아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는 어느곳이든 한컴 문서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2.공인 인증서 암호화

문서에 암호화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걸어놓거나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방법법, 연람기간 설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의 보안탭을 통해 위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의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열람을 하기 위한 방법에는 공인 인증서 암호화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서를 불러와 문서에 연결시키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한컴 오피스 2014에서는 여러분의 문서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문서로 부터 컴퓨터를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스팸메일, 온라인 문서 다운로드를 통하여 한컴 오피스 문서에 숨겨진 악성코드가 있다면 한컴 오피스는 이를 탐지하여 사전에 사용자에게 알려준다고 하네요.



I두둥, Mac버전 한컴 오피스의 등장?



한컴 오피스 2014와는 외람된 내용이지만 한컴 오피스 서포터즈 게시판을 둘러본다면 여러 유저로 부터 맥용 한컴 오피스 출시의 요구가 상당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래전 한컴 블로그를 통하여 의미심장한 멘션과 이전에 비공개 테스트를 하였다는 소식등을 전해보았을때 머지않은 시일에 맥용 한컴 오피스를 만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가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