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s dig

Windows Phone7


Windows는 컴퓨터이외에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쓴히 쓰고 있는 PMP와 전자사전,네비게이션,스마트폰 등등... 여러 전자기기엔 Windows가 탑제 된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에 탑제되는 Windows와는 다르죠.

기존 Windows를 기반으로 Mobile 장치에 맞게 최적화되고, 불필요한 기능을 뺀 Windows 입니다.
그러한 Windows는 Windows Mobile과 Windows CE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iOS와 Android가 강세를 띄면서 점차 Windows의 모바일버전은 점점 인기를 잃어 가고 있습니다.
Windows기반이다보니 무겁다는 이유, 직관적이지 않아 사용하기 어렵다는 이유, 다양한 Application이 타 모바일 운영체제에 비해 부족하다는 이유.. 등등으로 말이죠.

그런 이유로 작년에 급하게 Windows Mobile 6.5를 내놓았지만 그래도 상황은 더 약화 되었죠.


그런 Microsoft가 비장의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Windows Mobile 6시리즈 의 후속 Windows Phone7, WM7 입니다.


Windows Phone7은 기존 Windows Mobile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ZuneHD가 Windows Mobile7기반이라 몇몇분은 그 모습을 잘 아실테죠..

Windows의 특징인 Task바를 없애는 등 새로운 UI를 갖추었습니다.
결코 Android와 iOS와는 다른 UX를 경험할수 있게 말이지죠..


위와 같이 하나의 프레임으로 나타 나게 되어 있습니다. 마치 박물관이나 관광지에 가면 쉽게 얻는 팜플렛처럼 말이죠.
이게 부분이 Windows Phone7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Windows Phone7에선 사용자들의 간편함을 위해서 MS가 한가지 제약을 걸어두었죠.
전면에 3Key만 달수 있도록 말이지요. 그러므로 앞으로 출시되는 Windows Phone의 전면부 키는 제품끼리 다 똑같을 거라 생각합니다.
'뒤로가기','Windows','검색' 이 3개의 키가 제품 전면부를 담당하게 됩니다.
요즘 시중의 Windows폰은 '통화','취소','Windows','종료'등 4~5개의 키가 있는경우가 많죠. 경우에 따라서는 Xperia X1과 같이 6개의상의 키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요. Microsoft에선 이부분을 끔직하게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Microsoft의 입장으로 생각해보면... 기능키들이 많을수록 편할수도 있겠지만, 단순함을 해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통화키가 없어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아무리 스마트폰이라도 전화기에 불과한데... 통화키가 없다니!!.. 이중 3개의 키가 그 기능을 대신 할지 몰라도.. 전화기에 통화키 없는게 좀 찝찝하기도 합니다.






이제 좀 더 Windows Phone7의 기능을 살펴 볼까요??


 

Windows Phone7의 시작

새로운 UI를 채택하면서 Windows Mobile의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했드시 다는 Mobile OS에서 볼수 없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큰 아이콘들과 단순한 조작으로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이전 버전과는 다르게 터치감또한 휼룽하게 갖춘모습이였습니다.

People

기존의 연락처와는 다르게 SNS을 기본 탑제했으며 한눈에 모든 사람들과 관련한 정보들을 볼수 있도록 만든것이 인상적이 였습니다.
다른 Application이 없이 바로 SNS연동이 되므로 손쉽게 사용할수 있으며, 사람들의 목록을 파란 알파벳을 눌러 쉽게 찾을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Outlook

여러 카테고리에 따라 메일을 확인이 쉬우며, 메일에 온 첨부파일을 바로 열고 수정이 가능하며, 수정한 파일을 바로 이메일에 탑제가 가능한 기능이 있습니다.
쉽고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손 쉽게 사용이 가능할듯 합니다.

Pictures

사진들을 앨범,기간 별로 구분해서 확인 하고 사진을 바로 Facebook에 올리는등 편리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Games

Xbox Live와의 연동이 되어 Xbox의 게임들이 가능하고, MarketPlace에서 받은 게임들은 이곳에 마련되어 이곳에서 다양한 게임들을 맛보실수 있습니다.
뜬금 없는 소리지만... Xbox Live와 연동되는 모습을 보고 Apple사는 Game Center를 만들고 서비스 준비중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Me

SNS서비스를 사용할수 있는 곳입니다. Facebook과 Windows Live에 바로 메시지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Music + Video

Apple에는 iPod 있다면 Microsoft의 MP3P는 Zune이 있습니다. iPhone에 적용된 모습처럼 Windows Phone7에는 Zune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또한 이부분은 ZuneHD와 같은 기능을 가진듯 하네요.^^

Calendar

기존에 보왔던 캘린더와는 다르게 메일을 보내고, 지도를 확인 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지금 까지 Windows Phone7의 기능들을 살펴보니 정말 스마트폰 다운 운영체제 같으며, 기본에 충실한듯 합니다.

Marketplace

Application을 다운받을수 있는 공간이죠. 간단한 UI로 쉽게 Application을 찾아 설치가 가능한 모습입니다.

Office

문서 자료들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Microsoft Office PC버전의 문서들과도 호환이 완벽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아직 자료들을 첨부하고 글자 효과들 주고 하는 기능에 대해서 구현이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Search

Bing이 탑제되어 카테고리별 검색 결과를 찾을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Bing은 국내에서는 다음검색으로 우회하여 사실상 국내에서 Bing 서비스는 이용할수 없는 거죠.
정식으로 Windows Phone7이 국내에서 출시 될경우 빙검색은 어떻게 될지 의문입니다.




이번 WIndows Mobile7 은 이전 Windows Mobile버전과 타사의 Mobile OS와 비교해서 기본에 정말 충실한 모습입니다.
특히 이전 Windows Mobile에 비해 구체적이지만 더욱더 직관적인 UX를 가지고 만들어 졌다는데 Microsoft를 다시 보게되는 계기가 된거 같습니다.

Windows Phone7이 곧 10월부터 삼성과 LG가 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에서 만나게 될거 같은데요.. 과연 Android와 iOS의 위엄을 뛰어넘을지 기대가 됩니다.

얼마전 까지만해도 국내에선 Windows Mobile이 장악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과연 다시 Windows Mobile의 점유율이 얼마나 높아질지 궁금해지네요..





또한 iOS와 Android는 SmartPhone이외에 MP3P, PMP등 여러 기기들에 탑제되어 가는 모습입니다.
Windows Mobile7또한 스마트폰이외에 얼마나 다양한 기기에도 탑제가 될지 궁금해집니다. 이미 MP3P"ZuneHD"에 먼저 탑제가 되었지만 말이지요.


아차!.. 한국 Microsoft에서는 Windows Phone7의 서비스를 완벽히 준비하여 다른 국가와 차별되는 상황또한 생기지 말아야 할것을 부탁합니다. 매력적인 Windows Phone7을 꼭 한국에서도 만났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WM7이라 검색하여 무한도전의 WM7
 
을 생각하시고 들어오신분들은 정말 죄송하지만...
제가 말한 WM7은 Windows Mobile 7이라는 점을 알아주세요..^^
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