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한글 2010 탐구생활.

목차

  1. 한컴 오피스 2010 설치 및 UI 소개

  2. 한글 2010 탐구생활.

  3. 넥셀 2010 탐구생활.
  4. 슬라이드 2010 탐구생활.

  5. 한컴오피스 2010 구성 프로그램

  6. 한글 오피스 2010 개선되어야 할것들...

 



한컴 오피스 2010 2차 베타 테스트 2번째 포스팅이 네요...
베타 테스트 활동을 하면서 은근히 할게 많아요..ㅠㅠ
개인적인 일과 베타테스터 활동...

그럼... 오늘의 주제 한글 2010 탐구생활 을 시작하겠습니다.

---------------------------------------------------------------------------------------------------------

한글 2010을 실행 시켜 보아요!


로딩 화면이 뜨네요!

아싸라 비아.. 아주 멋진 화면이에요.


두둥! 한글 2010이 실행 되고 있어요.


 우와... 샤방샤방 한 한글 2010 이에요.

정말 신상 같아요.


(탐구생활 따라하기는 끝 너무 글이 길어 질거 같아서..;; 괜히 했나?)

그럼 본격적인 설명을 시작합니다. 먼저 앞서 저번에 보신것과 같이 한글 2010의 실행 화면 입니다.

한글 2007 과에 비해 아주 가벼운(?) 느낌과 새로운 UI를 사용하면서 사용을 꼭 하고 싶다는 의욕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사용을 하면서 한글 2007에 비해 매우 답답하다거나 너무 빠르다거나 사용하는 속도의 변화는 크게 없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대체로 한글 2010이 빠르기는 하나 그리 크게 들어나는 부분은 아닌듯 합니다.

그래도 한글 2007에 비해 무거울듯 하나 의외로 가법게 돌아가나 다행입니다.


아래 첨부한 스샷으로 한번 비교해 보세요.


한글 2007을 보면 한글 2010에 비해 메뉴의 구성이 간단하면서도 복잡하게 구성 되었습니다.

한글 2010은 메뉴의 구성이 좀더 많아 지긴 했지만 리본UI를 채택함에 따라 나름 간결하게 구성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컴 오피스 2010 의 리본UI를 지금 설명하니 간단하게 메뉴를 소개 할까 합니다.


-편집 메뉴
대체로 메뉴에 구성된 내용은 이전 버전과 크게 달라진건 없습니다. 찾기 탭에선 검색을 해서 찾을수 있도록 배치 되어 있네요...

-보기 메뉴
보기 메뉴에서도 크게 달른건 없지만 처음 볼수 있는 편집화면이 있더군요. 정확한 사용의 용도는 모르겠으나...
화면을 여러게로 분할해서 볼수 있게 됩니다.
[편집 화면 사용 화면]

-입력 메뉴
입력 메뉴 에선 나름 처음 보는게 있습니다. 양식 개체 누름틀 필드입력.. 모두 웹 페이지 제작 할때 제작 될때 필요 한것들인데... 상관 없다고 생각되는 한글 2010에 있으니 조금 의아 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한글 2010은 블로그의 포스팅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추가 했다고 합니다.

-서식 메뉴
서식 메뉴는 뭐 설명할 부분이 없네요.. 사용하면서 가장 대표적인 메뉴(?) 라고 할수 있죠.

-쪽 메뉴
쪽 메뉴는 제가 써보면서 매우 편리하다고 느끼는 메뉴 입니다. 예전엔 주로 단축키 F7을 눌러 사용했지만 여기선 최소 2번의 마우스 클릭질로 쉽게 문서 설정을 할수 있게 되었죠.

-보안 메뉴
보안 기능에도 나름 신경 써주신듯 합니다. 특히 배포용 문서는 처음 들어 봤는데 이렇게 저장하면 원저작자만 수정할수 있게 됩니다. CCL로 저작권 표시가 쉽게 가능 하구요....

-도구 메뉴


참... 조금 신기 하다고 해야 되나?... 나름 메뉴 구성을 잘한 듯 싶습니다.
저는 처음에 ▼ 표시가 아무것도 아닌줄 알았는데.

리본UI + 기존 메뉴 를 사용할수 있는 구조 더라구요.

이에 따라 리본UI로 표현 못한 메뉴를 더 보충해서 메뉴를 구성할수 있게 된것이죠.

이런 메뉴가 대체로 사용을 잘 하는것 위주로 리본UI로 표현 되서 크게 불편하다고 느끼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무조건 MS의 리본 UI를 따라 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사용하면 할수록 한컴 오피스 2010이 호감으로 가네요..


이것으로 오늘의 2번째 포스팅은 마무리 짓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쓰고 싶은 내용이 있었는데... 그게 뭐였드라?;;... 뭔가 답답 하네요ㅜㅜ

아직 포스팅에 노하우가 없는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