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s dig

Mac에서 Windows 부팅 없이 Windows 사용하기

많은 분들이 Mac을 구매 하실 때 고려하시는 사항 중 하나! " Windows도 사용해야 하는데..... "

이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큰 고민 할 필요 없이 Mac을 들이셔도 상관없어요~


Mac에서 Windows를 구동하기 위한 방법이 여럿 있거든요.


네이티브로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은 Boot Camp를 이용해 파티션을 나누고 나눠진 파티션에 Windows를 Dual OS형식으로

구동하는 방법과 Mac과 동시에 Windows를 구동하는 VM을 이용하여 Windows를 구동하는 방법!


크게는 위 2가지 방식으로 Windows를 구동할 수 있답니다.


음... Windows를 통한 무거운 작업을 할경우, Windows의 사용비중의 높은 경우 Boot Camp를

 사용하여 Windows를 구동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Mac에 적응을 하신 분들이라면~ 다시 Mac으로 복귀하고 싶으실 겁니다.

Windows에서 Mac으로 다시 부팅해야 한다는 점이 큰 단점이죠~


또한 작업의 흐름이 끊어지기도 하구요.


이러한 분들에겐 VM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Windows를 사용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Mac과 자원을 공유하다보니 (CPU core, Ram) 무거운 작업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단점만 제외 한다면 매우 편하지요!


저는 Mac에서 구동할 수 있는 VM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Virtual Box -무료 https://www.virtualbox.org/



Virtual Box,버츄얼 박스 는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Oracle에서 배포하고 Open Source 기반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Mac용 외에도 Windows용, Linux용도 별도 배포됩니다.


가상 파티션을 만들고 CPU, RAM등 자원을 할당후 Windows를 설치를 마무리 하는 것으로 손 쉽게 Windows구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독립된 창, 전체화면으로 구동 할 수 있습니다.


큰 단점이 있다면 구동 성능이나 인터페이스가 다소 불편하고 불안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3D 그래픽 지원 부분이나 Mac과 연결이 안되어 공유 환경을 갖추기 어렵다거나 등등...

버전이 업 되어 감에 따라 기능이 개선 되어가고 있으나 아래에서 언급될 유료 VM과 비교하였을 때 부족 한 모습입니다.


가볍게 인터넷 쇼핑이나 은행 업무를 위해서 사용한다면 궂이 돈주로 라이센스 구입이 필요없는 VB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바로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은 위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 실 수 있습니다.



2.VMware Fusion 5 - 유료(49$) http://www.vmware.com/kr/



Windows에서 가상머신을 사용하고자 했을 때 VMware라는 프로그램을 한번쯤 사용 해보지 않으셨나요?

VB과 마찬가지로 Windows용과 Mac용이 존재 합니다. 비록, 제품군은 다르지만...


VMware Fusion의 특징이라면 Windows8에 최적화가 우수하며, Unity모드를 통해 하나의 Mac처럼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에 트랙패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간에 이동을 하거나 Mac의 파일을 Windows로 Windows의 파일을 Mac으로 공유하는 것이 손쉬게 가능합니다.

물론, Web Cam이나 프린터도 인식하여 어렵지 않게 주변기기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전용 기기도 VMware Fusion을 이용하여 이용할 수 있죠.


그러나, 전작 VMware Fusion 4에 비해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거는 맞지만 Parallels와 비교했을 때 동작 속도가 느리고, 단축키, 인터페이스가 미흡한점(한글 미지원)등 편의성에서는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여느 VM들과 비교 했을때 안정적이라고 하네요~

아직 VMware Fusion은 써보질 못해서...;;


VMware는 3D 그래픽을 지원하고 Mac과 여러 기기간 상호작용이 가능하기에 하드 코어한 작업을 할시에 매우 유용할 듯 합니다.

물론 Mac의 기반이 잘 되어야 빠릿빠릿하게 사용 할 수 있겠지만~ 보다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보니 전문적인 작업을 용도로 하시는 분께 적합 할 듯 합니다.


3.Parallels Desktop 8 - 유료(99,000원) http://www.parallels.com/kr/



VM을 처음 써보는 분들이라면 Parallels는 어렵게 다가 오지 않으실 듯 합니다. 기능도 기능이지만 Parallels 만의 UI가 매우 단순 하거든요.

설치 부터 사용까지 크게 손이 가질 않네요.


기능적으로는 VMware Fusion 5와 많이 비슷합니다. Unity기능과 동일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두 프로그램상 구동 원리는 다르기에 실사용에 있어서 차이점이 존재 할거라 생각합니다.

Parallels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라던가, 셋팅 값이 서로 동기화 되어 VM으로 Windows를 쓰고 있다는 생각 마저 사라지게 됩니다.


역으로, Parallels의 화면을 중심으로 Windows 에서 Mac을 동시에 사용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Mac과 Parallels의 공유방식은 최강입니다.


유료 프로그램이라는 것 때문인지 맥락적인 기능은 위 VMware Fusion 5와는 비슷하게 갖춰져 있네요 :)


그러나 쉽고 빠른 구동 환경으로 VM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에겐 Parallels가 적합할 듯합니다.






이렇게 Mac에서 사용이 가능한 VM이 있다는 것을 소개 해드렸습니다. 상세하게 설명을 해드리지 못했지만

조만간에 Parallels의 사용기로 자세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가상머신을 통해 사용하기에는 Mac의 사양이 큰 비중이 됨으로 사용하시는 Mac에 따라서 Windows의 퍼포먼스가 달라지며 

기능에도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의상 Mac에서 제약되는 환경을 Windows로 대체하기 위함이지 Windows를 주로 사용하고자는 의도로 VM을 사용하는 것은 옳바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Windows가 필요 하신 분은 BootCamp를 사용하시거나 Mac 이외의 제품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